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엇이 성공인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

 

* 참 많이 깨닫게 해주는 문장들이다. 무척 안심이 되면서도 찔리기도 하고.. 나로 인해 누군가 더 행복해지고 세상은 살만하다고 느끼게 해준다는 것은 나를 희생해야만 지인이나 가족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줄 알았다. 그래서 굉장히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나에게 참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했었다. 적어도 아이들이 어릴때까지는.. 그런데 엄마,아내, 딸 그 많은 역할에 충실하기 이전에 나로서 온전히 행복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행복하게 만들 수 없겠구나하는 진실을 아이들이 사춘기 시절을 지나고 나서부터 차츰 깨닫게 되었다. 아이들은 말할 것도 없고 배우자를 포함 나의 일거수 일투족을 보고 있는 내 사람들은 나의 행복을 보고 따라하고  배운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고로 내가 희망의 준거가 되고 성공의 본보기가 되어 보여주면 그들도 스스로 자신들만의 행복의 길을 찾지 않을까 하는 확신이 미약하게나마 서고 있다.  물고기를 잡아서 주는게 아니라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보여주는 것.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명언이다.

댓글